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마켓4.0 독서리뷰 -필립코틀러 (경제도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반응형


안녕하세요 ChanceTV의 Chancess입니다.


이번엔 마케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의 4.0 책 리뷰인데요..


저는 사실 처음 알았어요..


다른 분들은 다들 알고계신가요?


이 책은 전에 읽은 


[디지털노마드]


[월급쟁이 부자는 없다]


보다는 솔직히 별로 재미가 덜했어요..


이 책 읽고나서 북 리뷰 찾아봤는데..


진짜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공부용으로 많이 쓰시나..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으로는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현대적인 마케팅은 투명하고, 소통하고, 친구같아야 한다는 점 이였어요.


고객은 이제 브랜드홍보를 거절한다..


(이상한 광고문자 차단하듯이..)


현재 시대에 핵심적으로 마케팅 해야할 것은


웹도 중요하지만 


모바일!


주요 타겟층은


젊은이, 여성, 네티즌


이였어요.


충분히 구글이나,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서


모바일 사용자가 웹보다 훨씬 많다는 걸 알고있었는데,


음 제가 다니는 회사는 나이많은 남자분들이 많이 사시는 제품이긴한데..


그래도 젊은이, 여성, 네티즌 동감합니다.


그리고 그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많이 말씀해주시는데,


가장 중요하게 봤고 재밌게 봤던 부분은 


게임화


부분


간단하게 말하면 회원들에게 게임처럼 적립금 주고 등급 올리게 하는 그런 방법이에요.


아마 대부분 어느 사이트에서든 사용해보셨을꺼에요.


이 부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대해선


등급제로 운영하여 차근차근 보상을 주는 방법과


처음부터 딱 주는 방법 - 요새 많이 하는 방법이라네요.


아마 위에 등급제에 소비자들이 귀찮고 지쳐가는 걸 느껴서 그런거 같네요..


두개 다 장단점이 있고..



음..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재밌진 않지만


생각을 다른 책보다 더욱 많이 생각하면서 보게됐고,


실제로 적용하는 기업들을 생각하면서 대입을 하니까 바로바로 이해는 되더라구요.


(나이키, 트립어드바이져, 그루폰(티몬) 등등)


아마 실제로 다들 활용하고 있는거라 실제 기업에 대입해보면 


바로바로 이해 되실꺼라 생각되요!!






위에는 책을 읽으면서 모르거나,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면 적어놨어요.


책을 읽음으로써 지식을 얻었지만..


궁금증을 또 더 얻었다... 하하


- 빌&멜린더의 게이츠재단.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이츠 재단 (상업적이다 아니다 말이 많은 재단이죠..)


-유튜브 영화 (제목 : 인터뷰) - 영화관이 아니고 유튜브에서 상영을 한 영화라고 하네요.. 신기.


-그루폰(소셜커머스) -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셜커머스 예전에 한국도 잠깐 들어왔었는데 밀려났다고 생각했는데 현재 티몬을 인수했다고하네요.


- 이노센티브 - 문제해결 크라우드 소싱 그룹 (이건 조금 신박했습니다..)


실제로 기업이 문제를 직면했을때 그 문제를 푸는 건 그 분야의 전문가보다 

변방에 있는 사람이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정말 맞는 소리 ..


-롱테일 법칙 80% 사소한 다수가 20%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가짐

-파레토 법칙 - 결과(80%)가 대부분 원인(20%)때문에 생김 


위 두개는 반대되는 개념이구요.


- 트립어드바이져 (호텔, 맛집등을 소개해주는 사이트)

https://www.tripadvisor.co.kr/


-옐프 (비슷)

https://www.yelp.com/


-자포스 (신발온라인사이트) -현재는 아마존이 인수


고객 CRM (Customer relation management)를 정말 잘하는 기업으로 사례가 나왔는데,


신발에 대해서 궁금증이 많은 소비자와 콜센터 직원이 최장 10시간 31분 전화를 했다고합니다..


이 정도.. 정리해봤네요..


앞으로도 많은 책을 읽으며,


더욱 열심히 알아가야겠어요..


독서 모임도 곧 나가봐야지..


이상입니다.^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