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산 늘리는 블로거
ChanceTV입니다.
오늘은 ISA 중개형 만기 후 퇴직연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봅니다.
간단하게 3가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SA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의 이점
2. ISA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의 단점
3. 나의 생각
ISA에 대한 기존글들은 여기 있습니다.
https://chancetv.tistory.com/217
https://chancetv.tistory.com/216
1. ISA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의 이점
[간단한 설명표]
ISA 5년 -> 1억 만기 -> 퇴직연금으로 이체 -> 300만원 세액공제 후 9,700만원은 언제든 인출가능 (여기서 배당주를 산다면, 원금은 냅두고 배당을 9,700만원까지 인출 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ISA계좌를 현행으로 유지했을 경우 5년간 총 1억원의 금액을 납입할 수 있다. 거기서 수익이나, 손실이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1억이라는 금액으로 전액 퇴직연금계좌로 전환하면 1억 중 300만원에 대해 13.2% or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것이며, 나머지 9,700만원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받지 못한 금액으로 언제든지 인출이 가능하다. (세금 불이익 없다)
여기서 이 금액으로 주식이나 배당주를 투자하여 배당을 받을경우, 배당을 과세없이 선인출할 수 있는 금액이 된다. (세액공제받지 않는 초과금액에 한해서) 그 다음 나중에 55세 이후 연금을 수령할 시에는 나이에 따라 5.5% ~ 3.3% 의 연금소득세만 내고 받을 수 있다.
이 부분에서, 55세 개시할 수 있는 나이가 가까운 사람일수록 ISA를 적극적으로 굴리는 것을 고려해볼 법 하다.
2. ISA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의 단점
간단하다. 돈이 묶이고, 복잡하게 생각을 해야한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내가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와, 실제받게 될 예상 금액, 그리고 내야할 세금 등을 많이 고려해야하는데, 이 부분에서는 간단한 일반계좌에서 한 해 한 해 바로 처리할 수 있는 부분에 비해 복잡하고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다.
실제로 내가 집을 구매하거나, 다른 곳에 돈이 많이 들어갈 예정이라면, 개인적으로 비추천이고 ISA 만기 후 금액은 일반계좌나 다른 곳에 옮겨놓는 것이 좋을것이라고 생각이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3. 나의 의견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나는, ISA 5년 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돌려서, 거기에서 S&P500, SCHD같은 주식을 매입해놓고 그 배당금을 인출 할 예정이다. 세금적으로도 메리트가 크고, 원금을 건들이지 않으면서도 배당금을 비과세로 인출할 수 있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인다. 혹여나 목돈이 필요하다면, 세액공제 받지 않은 한도내에서 최대 인출이 가능하니, 사용할 수 있을때는 계속해서 사용해보려고 한다.
여러분도 잘 고려하셔서 모두 부자되세요.
글이 즐거움을 주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 Chance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