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개형 ISA 만기 후 퇴직연금 전환에 대한 3가지 생각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산 늘리는 블로거

ChanceTV입니다.

 

오늘은 ISA 중개형 만기 후 퇴직연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봅니다.

 

간단하게 3가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SA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의 이점

2. ISA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의 단점

3. 나의 생각

 

 

ISA에 대한 기존글들은 여기 있습니다.

 

https://chancetv.tistory.com/217

 

2024 중개형 ISA 만기 후 연장후기 (Feat.방문상담)

안녕하세요 자산 늘리는 블로거 ChanceTV입니다. 2021년 중개형 ISA만든지도 벌써 3년이 더 지났네요. 이번에 벌써 3년이 지나게 되어서, 연장을 하게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은하나, 조금 더

chancetv.tistory.com

https://chancetv.tistory.com/216

 

만드려고 알아본 2021 ISA 계좌, 기본편

안녕하세요 자산 늘리는 블로거 ChanceTV입니다. 항상 자산 늘리는 것에 대해서 고민하는 와중에, 이전부터 관심 있었던 ISA계좌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바뀐 부분도 있고, 저도 직접 가입

chancetv.tistory.com

 

 

 

1. ISA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의 이점

 

 

[간단한 설명표]

ISA 5년 -> 1억 만기 -> 퇴직연금으로 이체 -> 300만원 세액공제 후 9,700만원은 언제든 인출가능 (여기서 배당주를 산다면, 원금은 냅두고 배당을 9,700만원까지 인출 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ISA계좌를 현행으로 유지했을 경우 5년간 총 1억원의 금액을 납입할 수 있다. 거기서 수익이나, 손실이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1억이라는 금액으로 전액 퇴직연금계좌로 전환하면 1억 중 300만원에 대해 13.2% or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것이며, 나머지 9,700만원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받지 못한 금액으로 언제든지 인출이 가능하다. (세금 불이익 없다)

 

여기서 이 금액으로 주식이나 배당주를 투자하여 배당을 받을경우, 배당을 과세없이 선인출할 수 있는 금액이 된다. (세액공제받지 않는 초과금액에 한해서) 그 다음 나중에 55세 이후 연금을 수령할 시에는 나이에 따라 5.5% ~ 3.3% 의 연금소득세만 내고 받을 수 있다.

 

이 부분에서, 55세 개시할 수 있는 나이가 가까운 사람일수록 ISA를 적극적으로 굴리는 것을 고려해볼 법 하다.

 

2. ISA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의 단점

 

 

간단하다. 돈이 묶이고, 복잡하게 생각을 해야한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내가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와, 실제받게 될 예상 금액, 그리고 내야할 세금 등을 많이 고려해야하는데, 이 부분에서는 간단한 일반계좌에서 한 해 한 해 바로 처리할 수 있는 부분에 비해 복잡하고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다.

 

실제로 내가 집을 구매하거나, 다른 곳에 돈이 많이 들어갈 예정이라면, 개인적으로 비추천이고 ISA 만기 후 금액은 일반계좌나 다른 곳에 옮겨놓는 것이 좋을것이라고 생각이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3. 나의 의견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나는, ISA 5년 만기 후 퇴직연금으로 돌려서, 거기에서 S&P500, SCHD같은 주식을 매입해놓고 그 배당금을 인출 할 예정이다. 세금적으로도 메리트가 크고, 원금을 건들이지 않으면서도 배당금을 비과세로 인출할 수 있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인다. 혹여나 목돈이 필요하다면, 세액공제 받지 않은 한도내에서 최대 인출이 가능하니, 사용할 수 있을때는 계속해서 사용해보려고 한다.

 

여러분도 잘 고려하셔서 모두 부자되세요.

 


글이 즐거움을 주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 Chance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